최근 잇따른 데이팅 앱 사기, 랜선 연인? 속지마세요!


회원 가입은 대부분 무료지만, 원하는 조건의 이성을 소개받거나 주선 횟수를 늘리려면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이렇듯 코로나 19는 데이팅앱의 비수기라 할 수 있는 1분기에 성장의 모멘텀이 되었다. 다만 업계 전문가들은 지금 트래픽이 허수가 아니게 하려면 코로나 19 종식 이후 고객들을 어떻게 붙잡아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틱톡을 연상시키는 짧은 영상 포맷의 ‘클라우드 매칭’ 방식이 대표적이다. 그는 “자신의 위치, 거리, 성별, 선호도에 따라 추천된 프로필만 찾아볼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으면 오른쪽으로 스와프하고, 관심 없으면 왼쪽으로 스와프하면 된다. 서로 성향이 맞는 사람들만 채팅할 수 있고, 연락처 공개 여부도 선택할 수 있다.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셜데이팅 시장 규모는 700억원대로 추산된다. 더불어 아시아와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가교 역할을 하는 중화권 전문 네트워커로 국내 스타트업을 중화권과 아시아 시장에 알리는 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 소장 /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시선으로 중국 현황을 관찰하고 전달합니다. 베이징 소재 무역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샤오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 이후 데이팅앱을 훑어보며 시간이 많아졌다.


운영자들의 철저한 모니터링과 함께 회원들이 스스로 안전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결혼정보회사는 아니지만 이츄를 통해 만난 커플 4쌍이 결혼을 앞두고 있다. 소셜 데이팅이란 회원이 프로필과 관심사를 등록하면 공통점을 가진 이성을 온라인과 모바일로 추천해 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예를 들어 성향 테스트를 거치면 비슷한 유형의 이성과 연결이 되고, 좋아하는 영화를 올려놓을 경우 역시 같은 영화를 본 상대와 인연이 시작된다. 기존의 미팅사이트가 직업이나 학력 같은 조건 검색을 강조한 반면 소셜 데이팅은 문화 경험이나 관심사 등을 공유해 인연을 고리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모던바에서 종업원이랑 양주까는 것은 호구새끼나 할 짓으로 통하는데, 이른바 '모던바 호구'의 가성비가 온라인 데이팅 어플로 여자를 만나려고 시도하는 쪽의 가성비보다 훨씬 낫다는 말이다. ② 교육정보원은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몇 번의 연애사를 고백한 그녀가 내린 답은 ‘상대방을 더 알고 나서 만날 수 있으니까’였다.


시장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지난 2일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성인 30%가 데이팅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만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3년 미국 국립 과학원 회보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설문에 답한 2만명의 사람들 중 35퍼센트가 온라인을 통해 배우자를 만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온라인을 통해 만난 커플들의 경우 별거와 이혼률은 6퍼센트로 나타난 반면, 오프라인을 통해 만난 커플의 경우는 8퍼센트로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재미삼아 해보라며 친구가 내 휴대폰에 애플리케이션 하나를 깔았다. 성별과 지역을 제외한 어떤 정보도 없이 대화를 나누는 일명 '랜덤 채팅'식 소셜데이팅 애플리케이션이다. 궁금한 걸 아무거나 던져보라는 말에 툭탁툭탁 엄지를 움직인다.


둘 다 회원들의 사진을 비롯하여 해커들이 정말 팔아먹기 좋은 실명 기반의 상세한 프로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모랄레스는 “성소수자라는 사실 때문에 사형까지 받을 수 있는 나라에서 공개적으로 데이팅 앱을 사용한다는 건, 앱보다 사용자의 문제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위 네 가지 앱의 사용자들 중에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위치한 사람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피해 유형은 '원치 않은 스토킹'(24.4%)과 '음란한 대화나 성적 접촉 유도’(23.8%)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 대표는 “전 세계를 무대로 나라마다의 다양한 문화를 접목시켜 각 문화에 맞게 변형된 데이팅 앱을 개발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름만 알면 다 알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 앱이 되고 싶다”라는 바람도 밝혔다.


업계에서는 현재 데이팅앱 시장의 규모를 약 2,000억 원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3년 내에 5,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데이팅앱 서비스 ‘아만다’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자사 앱의 누적 가입자는 500만 명, 두 사람이 서로 호감을 표해야 생성되는 대화방의 개설 수는 하루 평균 7,000개 이상으로 전해진다. 단일 앱서비스가 이 정도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니, 수백 개의 앱이 난립하고 있는 시장 전체로 보자면 실로 많은 이들이 데이팅앱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틴더는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완연히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는 아니었다. 전 세계적으로 틴더와 같은 형태의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은 넘쳐나고, 또 다수의 앱들이 비게임 카테고리에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폰 보급 초창기부터 많은 데이팅앱들이 서비스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도 수백 개의 데이팅앱이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유저들은 자신의 프로필과 공적인 서류, 자신이 작성한 게시물 등이 연계되어 악용되지 않을까 하는 사실을 가장 두려워하는 상황이다. 연구자들은 18~30세 사이의 연인이 없는 이성애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인 '틴더'Tinder를 모방하여 연구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이성의 사진과 프로필을 보여주었죠. 그리고 참가자들이 이 사진 속의 이성들과의 만남을 얼마나 수락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소셜데이팅 앱으로 호기심을 충족하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결혼까지 이어질 진지한 만남을 원하는 이용자들도 많다.

dksak more info more info more info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